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.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,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판 위에서 이뤄지는데, 게임 시작 전 일부 칸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쓰여 있다.
나머지 빈 칸을 채우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.
- 각각의 가로줄과 세로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- 굵은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3x3 정사각형 안에도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위의 예의 경우, 첫째 줄에는 1을 제외한 나머지 2부터 9까지의 숫자들이 이미 나타나 있으므로 첫째 줄 빈칸에는 1이 들어가야 한다.
또한 위쪽 가운데 위치한 3x3 정사각형의 경우에는 3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이 이미 쓰여있으므로 가운데 빈 칸에는 3이 들어가야 한다.
이와 같이 빈 칸을 차례로 채워 가면 다음과 같은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다.
게임 시작 전 스도쿠 판에 쓰여 있는 숫자들의 정보가 주어질 때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최종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게임 시작 전 스도쿠판 각 줄에 쓰여 있는 숫자가 한 칸씩 띄워서 차례로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의 빈 칸의 경우에는 0이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을 규칙대로 채울 수 없는 경우의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.
출력
모든 빈 칸이 채워진 스도쿠 판의 최종 모습을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한 칸씩 띄워서 출력한다.
스도쿠 판을 채우는 방법이 여럿인 경우는 그 중 하나만을 출력한다.
제한
- 12095번 문제에 있는 소스로 풀 수 있는 입력만 주어진다.
- C++14: 80ms
- Java: 292ms
- PyPy3: 1172ms
예제 입력 1
0 3 5 4 6 9 2 7 8 7 8 2 1 0 5 6 0 9 0 6 0 2 7 8 1 3 5 3 2 1 0 4 6 8 9 7 8 0 4 9 1 3 5 0 6 5 9 6 8 2 0 4 1 3 9 1 7 6 5 2 0 8 0 6 0 3 7 0 1 9 5 2 2 5 8 3 9 4 7 6 0 |
예제 출력 1
1 3 5 4 6 9 2 7 8 7 8 2 1 3 5 6 4 9 4 6 9 2 7 8 1 3 5 3 2 1 5 4 6 8 9 7 8 7 4 9 1 3 5 2 6 5 9 6 8 2 7 4 1 3 9 1 7 6 5 2 3 8 4 6 4 3 7 8 1 9 5 2 2 5 8 3 9 4 7 6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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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lution
#include<stdio.h>
#include<stdlib.h>
#include<stdbool.h>
bool found=false;
bool check_sudoku(int **square)
{
for(int i=0;i<9;i++)
{
bool row[9]={false, }, col[9]={false, };
int check_row=0, check_col=0;
for(int j=0;j<9;j++)
{
if(square[i][j]==0 || square[j][i]==0)
return false;
if(row[square[i][j]-1])
return false;
else
row[square[i][j]-1]=true;
if(col[square[j][i]-1])
return false;
else
col[square[j][i]-1]=true;
}
for(int j=0;j<9;j++)
{
check_row+=row[j];
check_col+=col[j];
}
if(check_row!=9 || check_col!=9)
return false;
}
for(int i=0;i<9;i+=3)
for(int j=0;j<9;j+=3)
{
bool small_square[9]={false, };
int check_small=0;
for(int k=0;k<3;k++)
for(int l=0;l<3;l++)
if(small_square[square[i+k][j+l]-1])
return false;
else
small_square[square[i+k][j+l]-1]=true;
for(int k=0;k<9;k++)
check_small+=small_square[k];
if(check_small!=9)
return false;
}
return true;
}
void sudoku(int **square,int **to_fill,int count)
{
if(found)
return;
if(count==0)
{
if(check_sudoku(square))
{
for(int i=0;i<9;i++)
{
for(int j=0;j<9;j++)
printf("%d ", square[i][j]);
printf("\n");
}
found=true;
}
return;
}
else
{
int x=to_fill[count-1][0], y=to_fill[count-1][1];
bool row[9]={false, }, col[9]={false, }, nine[9]={false, };
for(int i=0;i<9;i++)
{
if(square[i][y]>0)
{
if(row[square[i][y]-1])
return;
else
row[square[i][y]-1]=true;
}
if(square[x][i]>0)
{
if(col[square[x][i]-1])
return;
else
col[square[x][i]-1]=true;
}
}
for(int i=0;i<3;i++)
for(int j=0;j<3;j++)
if(square[x-x%3+i][y-y%3+j]>0)
{
if(nine[square[x-x%3+i][y-y%3+j]-1])
return;
else
nine[square[x-x%3+i][y-y%3+j]-1]=true;
}
for(int i=0;i<9;i++)
{
if(!row[i] && !col[i] && !nine[i])
{
square[x][y]=i+1;
sudoku(square,to_fill,count-1);
square[x][y]=0;
}
if(found)
return;
}
if(found)
return;
}
}
int main(void)
{
int **square=(int **)malloc(9*sizeof(int *)), **to_fill=NULL, count=0, temp;
for(int i=0;i<9;i++)
{
square[i]=(int *)malloc(9*sizeof(int));
for(int j=0;j<9;j++)
{
scanf("%d", &square[i][j]);
count+=square[i][j]==0;
}
}
to_fill=(int **)malloc(count*sizeof(int *));
for(int i=0;i<count;i++)
to_fill[i]=(int *)malloc(2*sizeof(int));
temp=count;
for(int i=8;i>=0;i--)
for(int j=8;j>=0;j--)
if(square[i][j]==0)
{
to_fill[--temp][0]=i;
to_fill[temp][1]=j;
}
sudoku(square,to_fill,count);
for(int i=0;i<count;i++)
free(to_fill[i]);
free(to_fill);
for(int i=0;i<9;i++)
free(square[i]);
free(square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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