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차원 격자공간에 두 개의 꼭짓점 좌표로 표현되는 직사각형이 있다. 직사각형은 아래와 같이 왼쪽 아래 꼭짓점 좌표 (x, y)와 오른쪽 위 꼭짓점 좌표 (p, q)로 주어진다.
이 문제에서 모든 직사각형은 두 꼭짓점의 좌표를 나타내는 4개의 정수 x y p q 로 표현된다. 단 항상 x<p, y<q 이다. 예를 들어 위 그림에 제시된 직사각형이라면 아래와 같이 표현된다.
3 2 9 8
두 개의 직사각형은 그 겹치는 부분의 특성에 따라 다음 4가지 경우로 분류될 수 있다.
먼저 두 직사각형의 겹치는 부분이 직사각형인 경우이다. 아래 그림(a)는 공통부분이 직사각형인 경우의 3가지 예를 보여준다,
그림 (a)
또는 겹치는 부분이 아래 그림 (b)와 같이 선분이 될 수도 있고, 그림 (c)와 같이 점도 될 수 있다.
그림 (b)
그림 (c)
마지막으로 아래 그림 (d)와 같이 공통부분 없이 두 직사각형이 완전히 분리된 경우도 있다.
그림 (d)
여러분은 두 직사각형의 겹치는 부분이 직사각형인지, 선분인지, 점인지, 아니면 전혀 없는 지를 판별해서 해당되는 코드 문자를 출력해야 한다.
공통부분의 특성 | 코드 문자 |
직사각형 | a |
선분 | b |
점 | c |
공통부분이 없음 | d |
입력
4개의 줄로 이루어져 있다. 각 줄에는 8개의 정수가 하나의 공백을 두고 나타나는데, 첫 4개의 정수는 첫 번째 직사각형을, 나머지 4개의 정수는 두 번째 직사각형을 각각 나타낸다. 단 입력 직사각형의 좌표 값은 1이상 50,000 이하의 정수로 제한된다.
출력
4개의 각 줄에 주어진 두 직사각형의 공통부분을 조사해서 해당하는 코드 문자를 출력파일의 첫 4개의 줄에 각각 차례대로 출력해야 한다.
예제 입력 1
3 10 50 60 100 100 200 300 45 50 600 600 400 450 500 543 11 120 120 230 50 40 60 440 35 56 67 90 67 80 500 600 |
예제 출력 1
d a a b |
Solution
#include<stdio.h>
#include<stdbool.h>
int main(void)
{
for(int t=0;t<4;t++)
{
int rectangle[2][4][2], x, y, p, q;
bool is_b=false, is_c=false, is_d=false;
for(int i=0;i<2;i++)
{
scanf("%d%d%d%d", &x, &y, &p, &q);
rectangle[i][0][0]=rectangle[i][3][0]=x;
rectangle[i][0][1]=rectangle[i][1][1]=y;
rectangle[i][1][0]=rectangle[i][2][0]=p;
rectangle[i][2][1]=rectangle[i][3][1]=q;
}
for(int i=0;i<4;i++)
if(rectangle[0][i][0]==rectangle[1][(i+2)%4][0] && rectangle[0][i][1]==rectangle[1][(i+2)%4][1])
{
is_c=true;
break;
}
if(is_c)
{
printf("c\n");
continue;
}
for(int i=0;i<2;i++)
if(rectangle[i][0][0]>rectangle[(i+1)%2][1][0] || rectangle[i][0][1]>rectangle[(i+1)%2][2][1])
{
is_d=true;
break;
}
else if(rectangle[i][0][0]==rectangle[(i+1)%2][1][0] || rectangle[i][0][1]==rectangle[(i+1)%2][2][1])
{
is_b=true;
break;
}
if(is_d)
{
printf("d\n");
continue;
}
if(is_b)
{
printf("b\n");
continue;
}
printf("a\n");
}
return 0;
}
'백준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백준 알고리즘> 10158번: 개미 (0) | 2023.01.18 |
---|---|
<백준 알고리즘> 2567번: 색종이 - 2 (0) | 2023.01.18 |
<백준 알고리즘> 14696번: 딱지놀이 (0) | 2023.01.18 |
<백준 알고리즘> 17413번: 단어 뒤집기 2 (0) | 2023.01.18 |
<백준 알고리즘> 10163번: 색종이 (0) | 2023.01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