가로 길이가 w이고 세로 길이가 h인 2차원 격자 공간이 있다. 이 격자는 아래 그림처럼 왼쪽 아래가 (0,0)이고 오른쪽 위가 (w,h)이다. 이 공간 안의 좌표 (p,q)에 개미 한 마리가 놓여있다. 개미는 오른쪽 위 45도 방향으로 일정한 속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다. 처음에 (p,q)에서 출발한 개미는 1시간 후에는 (p+1,q+1)로 옮겨간다. 단, 이 속력으로 움직이다가 경계면에 부딪치면 같은 속력으로 반사되어 움직인다.
위 그림은 6×4 격자에서 처음에 (4,1)에서 출발한 개미가 움직인 길을 보여주고 있다. 처음에 (4,1)에 있는 개미는 2시간 후에 (6,3)에 있으며 8시간 후에 (0,1)에 있다. 만일 그 개미가 처음에 (5,3)에 있었다면 매 시간마다 (6,4), (5,3), (4,2), (3,1)로 움직인다.
여러분은 크기 w×h인 격자 공간에서 처음에 (p,q)에서 출발하는 개미의 t시간 후의 위치 (x,y)를 계산하여 출력해야 한다. 개미는 절대 지치지 않고 같은 속력으로 이동한다고 가정한다.
문제에서 w와 h는 자연수이며 범위는 2 ≤ w,h ≤ 40,000이다. 그리고 개미의 초기 위치 p와 q도 자연수이며 범위는 각각 0 < p < w과 0 < q < h이다. 그리고 계산할 시간 t의 범위는 1 ≤ t ≤ 200,000,000이다.
입력
첫줄에는 w와 h가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 그 다음 줄에는 초기 위치의 좌표값 p와 q가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 3번째 줄에는 개미가 움직일 시간 t가 주어진다.
출력
출력은 t 시간 후에 개미의 위치 좌표 (x,y)의 값 x와 y를 공백을 사이에 두고 출력한다.
예제 입력 1
6 4 4 1 8 |
예제 출력 1
0 1 |
예제 입력 2
6 4 5 3 4 |
예제 출력 2
3 1 |
Solution
#include<stdio.h>
int main(void)
{
int w, h, p, q, t;
scanf("%d%d", &w, &h);
scanf("%d%d", &p, &q);
scanf("%d", &t);
int x=t%(2*w), y=t%(2*h);
while(x>0 && p<w)
{
x--;
p++;
}
while(x>0 && p>0)
{
x--;
p--;
}
while(x>0 && p<w)
{
x--;
p++;
}
while(y>0 && q<h)
{
y--;
q++;
}
while(y>0 && q>0)
{
y--;
q--;
}
while(y>0 && q<h)
{
y--;
q++;
}
printf("%d %d\n", p, q);
return 0;
}
'백준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백준 알고리즘> 4949번: 균형잡힌 세상 (0) | 2023.01.21 |
---|---|
<백준 알고리즘> 2805번: 나무 자르기 (0) | 2023.01.21 |
<백준 알고리즘> 2567번: 색종이 - 2 (0) | 2023.01.18 |
<백준 알고리즘> 2527번: 직사각형 (0) | 2023.01.18 |
<백준 알고리즘> 14696번: 딱지놀이 (0) | 2023.01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