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골에 있는 태양이의 삼촌 댁에는 커다란 참외밭이 있다. 문득 태양이는 이 밭에서 자라는 참외가 도대체 몇 개나 되는지 궁금해졌다. 어떻게 알아낼 수 있는지 골똘히 생각하다가 드디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. 유레카! 1m^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 개수를 헤아린 다음, 참외밭의 넓이를 구하면 비례식을 이용하여 참외의 총개수를 구할 수 있다.
1m^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의 개수는 헤아렸고, 이제 참외밭의 넓이만 구하면 된다. 참외밭은 ㄱ-자 모양이거나 ㄱ-자를 90도, 180도, 270도 회전한 모양(┏, ┗, ┛ 모양)의 육각형이다. 다행히도 밭의 경계(육각형의 변)는 모두 동서 방향이거나 남북 방향이었다. 밭의 한 모퉁이에서 출발하여 밭의 둘레를 돌면서 밭경계 길이를 모두 측정하였다.
예를 들어 참외밭이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이라고 하자. 그림에서 오른쪽은 동쪽, 왼쪽은 서쪽, 아래쪽은 남쪽, 위쪽은 북쪽이다. 이 그림의 왼쪽위 꼭짓점에서 출발하여, 반시계방향으로 남쪽으로 30m, 동쪽으로 60m, 남쪽으로 20m, 동쪽으로 100m, 북쪽으로 50m, 서쪽으로 160m 이동하면 다시 출발점으로 되돌아가게 된다.
위 그림의 참외밭 면적은 6800m^2이다. 만약 1m^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의 개수가 7이라면, 이 밭에서 자라는 참외의 개수는 47600으로 계산된다.
1m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의 개수와, 참외밭을 이루는 육각형의 임의의 한 꼭짓점에서 출발하여 반시계방향으로 둘레를 돌면서 지나는 변의 방향과 길이가 순서대로 주어진다. 이 참외밭에서 자라는 참외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첫 번째 줄에 1m^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의 개수를 나타내는 양의 정수 K (1 ≤ K ≤ 20)가 주어진다. 참외밭을 나타내는 육각형의 임의의 한 꼭짓점에서 출발하여 반시계방향으로 둘레를 돌면서 지나는 변의 방향과 길이 (1 이상 500 이하의 정수) 가 둘째 줄부터 일곱 번째 줄까지 한 줄에 하나씩 순서대로 주어진다. 변의 방향에서 동쪽은 1, 서쪽은 2, 남쪽은 3, 북쪽은 4로 나타낸다.
출력
첫째 줄에 입력으로 주어진 밭에서 자라는 참외의 수를 출력한다.
예제 입력 1
7 4 50 2 160 3 30 1 60 3 20 1 100 |
예제 출력 1
47600 |
Solution
#include<stdio.h>
#include<stdbool.h>
int main(void)
{
int K, location[6][2]={{0,0}, }, right=-500, left=500, up=-500, down=500, another[2], area=0;
bool check[4]={false, };
scanf("%d", &K);
for(int i=0;i<5;i++)
{
int direction, distance;
scanf("%d%d", &direction, &distance);
if(direction==1)
{
location[i+1][0]=location[i][0]+distance;
location[i+1][1]=location[i][1];
}
else if(direction==2)
{
location[i+1][0]=location[i][0]-distance;
location[i+1][1]=location[i][1];
}
else if(direction==3)
{
location[i+1][0]=location[i][0];
location[i+1][1]=location[i][1]-distance;
}
else
{
location[i+1][0]=location[i][0];
location[i+1][1]=location[i][1]+distance;
}
}
for(int i=0;i<6;i++)
{
if(location[i][0]<left)
left=location[i][0];
if(location[i][0]>right)
right=location[i][0];
if(location[i][1]<down)
down=location[i][1];
if(location[i][1]>up)
up=location[i][1];
}
area=(up-down)*(right-left);
for(int i=0;i<6;i++)
if(location[i][0]==left && location[i][1]==down)
check[0]=true;
else if(location[i][0]==right && location[i][1]==down)
check[1]=true;
else if(location[i][0]==right && location[i][1]==up)
check[2]=true;
else if(location[i][0]==left && location[i][1]==up)
check[3]=true;
else if(location[i][0]!=left && location[i][0]!=right && location[i][1]!=down && location[i][1]!=up)
{
another[0]=location[i][0];
another[1]=location[i][1];
}
if(!check[0])
area-=(another[0]-left)*(another[1]-down);
else if(!check[1])
area-=(right-another[0])*(another[1]-down);
else if(!check[2])
area-=(right-another[0])*(up-another[1]);
else
area-=(another[0]-left)*(up-another[1]);
printf("%d\n", K*area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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